3D Prin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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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Printting(환경 반응 입체 프린팅) |
3차원으로 사물을 출력 제조하는 3D 프린팅을 이용하지만, 그 출력물이 완성품이 아니라 미완성의 설계도로서 특정한 환경(ex. 물속에 넣거나, 따뜻한 환경에 배치하면) 완성된 제품으로 자가 조립 또는 자가 변모하도록 하는 프린팅 기술 |
4-th Industrial Revolution(제 4차 산업혁명) |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하여 실세계의 모든 사물들을 지능화하고 초연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4번째 산업혁명 |
7.1 채널 음향 |
7개의 방향성 스피커와 1개의 서브우퍼로 구성된 서라운드 음향 청취 방식 |
ACN(Automatic Crash Notification) |
차량 충돌이 발생할 경우 이 사건에 관계된 제반 정보들을 가공 처리하여 표준화된 데이터 메시지로 변환한 후 무선통신매체를 이용하여 다른 운전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자동차 자동화 시스템 |
Ad-hoc(애드혹) 네트워크 |
무선 기반의 이동단말기 간의 연결망의 일종. 라우터 장비가 따로 없고 이동단말기 중 일부가 라우터 역할을 담당하는 네트워크 동적으로 경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기반 구조 없는 네트워킹이라고도 한다. |
Adpative Learning(적응형 학습, 맞춤형 학습) |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 형태를 파악하여 이에 가장 알맞은 학습방법과 학습정보를 제공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이러닝 학습법 |
AJAX |
인터넷 사용자에게 보다 향상된 대화식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웹 프로그래밍의 일종, 여러 기술들이 복합된 개념이다. |
Alt-text |
시각장애인에게는 낮은 웹 접근성을 극복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문자 형태로 해당 이미지 속성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 |
AP(Access Point) |
무선 LAN 카드를 이용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장비, 유선 네트워크 끝단에 장착 |
App Store(앱 스토어) |
스마트폰 제조회사가 자신의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공개함으로써 다른 기업체들로부터 많은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유도한 뒤, 이를 온라인상에서 함께 일반인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판매 시스템 |
Augmented Reality(AR, 증강현실) |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에 부가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3차원의 입체적인 가상세계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 |
Barebone PC(반제품 PC) |
PC를 만들 때 사용하는 기본 골격인 케이스, 메인보드, 전원 공급 장치만을 갖춘 컴퓨터 CPU, HD, CR-ROM, CD-RW 등은 고객의 선호도에 따라 추가한다. |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
일반적인 건물에 대하여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할 목적으로 스마트 가전을 정보 네트워크에 접근한 후 조작할 수 있도록 한 IT 시스템 |
BIO Information Technology(BIT, 생명 정보 기술) |
BT(Biotechnology, 생명 기술)과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 기술)의 합성어 |
BLE(Bluetooth Low Energy, 저전력 블루투스) |
10m 이내에서 저전력 저용량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블루투스 |
Blog |
웹 로그의 약자 |
Blue Ray(블루레이) |
단층으로 25기가를 담을 수 있는 차세대 대용량 저장 매체 |
Bluesumer(블루슈머) |
경쟁자가 거의 없는 시장에서의 새로운 소비자 그룹 블루오션(Blue oce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 |
Bluetooth(블루투스) |
WPAN의 일종으로 휴대폰과 PC 주변장치 간의 효율적인 무선 인터페이스를 위해 에디슨 사가 1994년부터 도입한 기술 |
BYOD(Bring Your Own Device) |
개인용 업무용 디지털 기기가 별도로 존재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집에서 사용하는 개인용 디지털 기기를 회사에도 가지고 와서 업무에도 계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CA(Carrier Aggregation, 주파수 결합 기술) |
이동통신상에서 2개 이상의 상이한 주파수를 합함으로써 사용자가 다수의 주파수에 동시에 접근하여 최대의 데이터 송수신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주파수 집성 기술 |
CEM(Customet Experience Management, 고객 경험 관리) |
기업과 제품에 관한 고객들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기업을 경영하는 전략 고객관계관리(CRM) 다음 단계로 제시되고 있다. |
Cloud Computing |
일반고객이나 기업고객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을 통해 유연하게 제공해주고 이에 상응하는 사용료를 받는 새로운 컴퓨팅 서비스 모델 고객의 사용량에 비례하여 과금한다는 점에서 유틸리티 컴퓨팅 성격을 가진다. |
CODEC(코덱) |
음성,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컴퓨터용 디지털 신호로 변환(코딩) 해주거나 다시 원래 상태로 복원해주는 프로그램 |
Collective Intelligence(집단지성) |
개인 한 사람이 보유하는 지적 능력보다는 여러 싸람이 소통하는 조직이 창출하는 지적 능력이 더 우수할 수 있음 |
Context Awareness(상황인지) |
현재 사람이 처한 상황을 자동으로 인지하여 필요한 정보를 정확한 형태로 제공해주는 정보 시스템 |
Cresumer(크리슈머) |
단순한 소비자의 수준을 뛰어넘어 기업의 신제품 개발, 마케팅 등에 걸쳐 피드백을 통해 자발적으로 기업 활동에 참여함으로썻 일반 소비자들의 미래 지향적 요구를 기업이 앞서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며 창의적으로 활동하는 소비자로서 앨빈토플러가 제3의 물결에서 제시한 용어 |
Cross Browsing(크로스 브라우징) |
다양한 웹 브라우저나 운영체제와 무관하게 어느 곳에서나 읽힐 수 있도록 웹 문서를 표준화하는 기법 |
Crowd Animation |
영화와 동영상에 등장하는 다수의 사람, 곤충, 동물들 등을 실제가 아닌 가상의 캐릭터로 대치시켜 동작하도록 하여 촬영하는 방식 |
CUI(Conversational User Interface,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일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가 점점 발달하여 사용자의 표정, 언어, 몸짓까지도 컴퓨터가 월활하게 인식하여 사용자와 컴퓨터가 대화하듯이 이루어지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Cyber Now(사이버 나우) |
사이버 공간과 사람을 온종일 연결해주는 미래의 가상현실 장비 뇌의 지시를 받아 동작하며, 옷이나 콘텍트 렌즈, 안경 등의 형태로 착용하거나 피부에 이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
DAISY(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 |
디지털 정보에 정상적으로 접근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다른 접근 방법을 제공해주는 시스템 점자 도서관에서 책을 읽어주는 기능을 추가 확장한 데에서 출발한다. |
Data Mart(데이터 마트) |
데이터웨어하우스 등으로부터 유도될 수 있는 데이터의 저장소 |
Data Mining(데이터 마이닝) |
이전에는 발견되지 않았던 데이터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내는 것을 가리킨다. |
Devops(디봅스) |
조직 내에서 상호의존적인 시스템 개발(Development)과 시스템 운영(Operation)을 병행하고 협업하는 방식 |
Digilog(디지로그) |
첨단의 디지털 기술과 부드러운 아날로그적 정서가 결합한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사대로 넘어가는 변혁기에 위치한 세대 |
Digital Access Index(DAI, 디지털 접근지수) |
IT에 대한 접근성과 IT 서비스 이용에 관한 세계적인 비교지수 세계 각국의 정보통신망 및 정보기기의 보급, 정보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자료를 토대로 이 지수를 결정한다. |
Digital Archiving |
디지털로 기록된 자원들을 장기적으로 잘 보존하고 관리, 운영하기 위한 전반적인 작업을 의미한다. |
Digital Boomer(디지털 부머) |
점차 확산일로에 있는 디지털 시대에 제품의 소비 확산을 주도하는 디지털 신인류 |
Digital Native |
디지털 기술을 어려서부터 친근하게 접한 세대 |
Digital Prosumer |
인터넷 커뮤니티를 참여하여 정보를 얻고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여 생산활동에도 참여하는 사람 |
DIVA(Digital Interface for Video and Audio, AV용 디지털 인터페이스) |
디지털 TV를 중심으로 가전제품들 간엔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
DivX |
DivXNetworks사의 상표로서, MPEG-4 기술에 토대를 둔 디지털 비디오 압축 포맷 |
Divx(Digital Internet Video Express, 디지털 비디오 익스프레스) |
여러 개의 헐리우드 대기업(디즈니, 드림웍스, 유니버셜 등)이 추진한 새로운 DVD-ROM 포맷 |
DLP(Digital Light Processing, 디지털 광학 기술) |
DLP는 디지털 마이크로-미러 장비를 사용하는 마이크로-전자-기계 기술을 토대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 장비 |
DOM(Document Object Model, 문서 객체 모델) |
객체 기반의 문서 모델로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XML 문서의 상호 연동을 보장 |
DRM(Digital Radio Mondiale) |
유럽 방식의 디지털 라디오 방송. 아날로그 라디오 방송 주파수대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디지털로의 전환을 가능케 해준다. |
Dual SIM Portable Phone(듀얼심 휴대전화) |
휴대폰 1대에 2개의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 가입자 식별 모듈) 카드를 장착하여 마치 2대의 휴대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DVI(Digital Video Interactive, 대화형 디지털 비디오) |
동화상을 최고 1/120로 압축하는 데이터 압축 기술 12cm의 CD-ROM 한 장에 최고 72분의 동화와 음성을 기록할 수 있다. |
DW(Data Warehouse, 데이터웨어하우스) |
데이터의 저장과 분석 방법까지 포함하여 조직의 의사 결정에 이용한다. |
EA(Enterprise Architecture,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
기업 정보와 관련된 자원을 단순화하고 재사용을 최대화함으로써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기업 내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이 마련하는 밑그림 |
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장치) |
자동차 안에 있는 한 개 이상의 전기 시스템 혹은 서브시스템을 제어하는 임의의 내장형 시스템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 |
EDMS(전자문서 관리 시스템) |
다양한 종류의 문서와 정보를 생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일관성 있게 통합관리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정보 시스템 |
EIS(Executive Information System, 경영진 정보 시스템) |
일종의 경영 정보 시스템 기업 중역들의 전략 기획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구축됨 |
Embedded Software(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미리 정래진 기능ㅇ을 디지털 제품이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프로그램 |
Emotional ICT(감성 아이시티) |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는 기기나 기구가 사람의 감성에 따라 조정되는 기술 |
Emotional User Interface(EUI, 감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
기능 위주로 제공되던 딱딱한 사용자의 추억과 감성을 자극함으로써 한층 더 친밀감을 느끼며 즐길 수 있도록 변형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
Enterprise(엔터프라이즈) 2.0 |
참여와 공유를 핵심으로 내세우는 웹 2.0의 기본 철학을 기업의 IT 인프라 구현에 접목시킨 개념 |
EPG(Electronic Program Guid, 전자 프로그램 가이드) |
막대한 TV 채널의 프로그램들을 효과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빈 주파수나 빈 채널을 사용하여 TV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일종의 TV 포털 |
ETL(Extract, Transform and Load, 추출, 변환, 적재) |
어떤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으로 옮길 때 이루어지는 3단계 과정을 이르는 말 |
FDR(Flight Data Recorder) |
비행 데이터 기록 장치를 말하는 것으로 일명 블랙박스라고 부른다. |
FemtoCell(펨토셀) |
기존의 휴대폰이 지원해주는 서비스 영역보다 훨씬 작은 영역을 지원해주는 이동통신 서비스 |
Flash Memory(Flash RAM, 플래시 메모리) |
EEPROM의 변형 중 한 가지로서, Byte 레벨에서 지우거나 수정하는 전통적인 EERPOM과는 달리 블록 단위로 수정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
Flipped Learning(역순 학습) |
정식 수업이 이루어지기 전에 학생들이 먼저 충분한 학습 후, 정식 수업에서 교수자와 토론 및 질의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는 학습법 |
Folksonomy(폭소노미) |
각자가 자유롭게 선택한 태그들을 사용하여 상호 협력하며 정보를 분류하고 체계화하는 방식 |
G4C(Government For Citizen, 민원 서비스 혁신) |
국내에 흩어져 있는 5대 민원정보에 대한 공동이용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자민원 포털사이트인 '정부대표 전자민원실'을 구축하는 사업 |
Game Learning(G 러닝) |
기능성 게임들을 이용하여 진행하는 교육 |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 정보 시스템) |
지구의 지하 및 지상에 존재하고 있는 각종 자연물과 인공물에 대한 위치 정보를 보관하고 활용하는 시스템 |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
세계 어느 곳에서든 인공위성을 이용해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는 시스템 |
Green IT(녹색 정보 기술) |
정보 통신 기술 분야에서 친환경 저전력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 |
Green Techology(GT, 녹색 기술) |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되는 친환경 저전력 기술 |
Grid Computing(그리드 컴퓨팅) |
전 세계에 산재해있는 컴퓨터 자원을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격자구조로 연결한다는 의미 |
Groupware(그룹웨어) |
여러 사람들이 함께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 집단 작업을 지원하도록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라는 의미로 이름이 붙여졌다. |
HCI(Human Centric Interface, 사람 중심 인터페이스) |
컴퓨터와의 대화가 마치 사람과의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숫 있도록 해주는 기술 |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
TV용 셋톱박스 DVD 플레이어 등 HD급 영상기기를 간편하게 연결해주는 초고속 멀티 미디어 인터페이스 규격 |
HMD(Head Mounted Display, 머리 장착형 디스플레이) |
사람의 눈이 볼 수 있는 시야각 전체에 영상이 꽉 차게 들어올 수 있도록 머리에 부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
Human Body Communication Techhnology(인체 통신 기술) |
기존의 네트워크 회선을 대신해 사람 몸을 활용하여 사람 간에 통신이 이루어지도로고 해주는 기술 |
Hybride Drive(하이브리드 드라이브, 하이브리드 디스크 드라이브, HDD) |
기존의 HDD에 SDD를 접모고하여 대규모 캐시로 사용함으로써 데이터 접근 속도를 증가시키고 전력 소모량을 감소시킨 데이터 저장장치 |
ICN |
통신을 기반으로 한 이전의 인터넷 통신 패러다임을 정보 중심으로 재편성하려는 네트워킹 |
IEEE 802.11n |
무선 네트워크의 새로운 규격으로서 데이터 처리속도가 600Mbps 이상. 핵심 기반 기술로는 최소한의 오류와 최적의 데이터 속도를 위하여 송신부와 수신부 모두를 다중 안테나를 사용하는 MIMO가 있다. 데이터 신뢰성을 향상하기 위해 중복 사본을 다수 전송하는 코딩 방식 사용 a/c -> n -> ad -> ac 순으로 출현. |
i-Fashion |
패션 기술에 정보 기술을 접목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패션 산업 |
IMS(IP Multimedia Subsystem) |
인터넷 프로토콜(IP)을 기반으로 오디오, 음성, 비디오,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격 |
IMT-2020(Interne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s-2020, 5세대 이동통신) |
국제 전기 통신 연합(ITU)에서 채택한 5세대 이동 통신에 대한 공식 명칭 |
Infolust(인포러스트, 정보열광자) |
사람들에게 민감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새로운 정보를 발굴하여 빠르게 대중화시키는 사람들 Information(정보) + Lust(열광) 합성어 |
Interlacing(인터레이싱) |
먼저 개략적인 모습을 보여준 후 점차 자세한 부분을 보여주는 이미지 파일 표현 기법 |
IPA(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지능형 가상비서) |
개인 사용자의 필요를 채워주는 개인 비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지능형 소프트웨어 |
IPTV(Internet Protocol TV) |
인터넷 통신망을 이용하여 시청하는 텔레비전 |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
IT 서비스 관리 분야의 프로세스에 관한 세계적인 선진 사례를 영국 OGC가 정리한 것으로, IT 서비스를 지원, 구축,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이자, I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교본에 해당한다. |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지능형 교통 시스템) |
심각한 교통 체증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 전자 정보통신 자동차 기술을 교통에 적용하여 추진하고 있는 종합 교통 정보 시스템 |
Killer Application(킬러 앱) |
사용자가 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입하도록 결심하게 만드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자체를 가리킨다. 등장하자마자 다른 경쟁 제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할 정도로 인기를 누리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지칭한다. |
KIOSK(키오스크) |
사람의 도움 없이도 고객이 원한느 정보를 항상 제공해줄 수 있는 무인 정보단말기 |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치 기반 서비스) |
휴대폰 기지국과 위성 서비를 이용해 사람이나 차량, 선박 등의 위치를 찾아내는 서비스 |
LED(Light Emitting Diode) |
전기를 이용하여 색의 기본요소인 적색, 녹색, 청색은 물론 백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색상의 빛을 만드는 기술의 일종 |
Long-tail(롱테일) |
파레토 법칙에 의한 80:20의 집중현상을 나타내는 그래프에서는 발생확률 혹은 발생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이 무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새로운 물류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 부분도 경제적으로 의미가 있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를 롱테일이라고 한다. 역 파레토 법칙. |
LTE(Long Term Evolution) |
3세대 이동통신인 WCDMA를 장기적으로 진화시킨 기술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으로, 3세대 이동통신과 4세대 이동통신의 중간에 해당하는 진보된 기술이라는 의미로 3.9세대 이동통신이라고 부른다. |
M2M(Machine-To-Machine) |
사람의 직접적인 개입이 없이 기계와 기계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 |
M-Commerce |
무선통신환경 하에 휴대폰이나 스마트폰 등의 개인용 휴대무선단말기를 이용하여 물품 구매, 은행업무 등의 전자상거래를 구현한 서비스 |
MDM(Mobile Device Management) |
휴대폰과 같은 이동 장비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것 펌웨어 원격 업데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 원격 설치를 목적으로 태동되었으나, 현재는 이동 장비 분실에 대한 대책 실행, 이동 장비의 실시간 관리 등에 사용된다. |
Media Bigbang |
전체 미디어 관련 분야에 우주 대폭발 같은 재편이 이루어지는 현상 |
Merory : MRAM, PRAM, FRAM |
반도체 내부의 기본단위인 셀을 구성하는 물질에 따라 PRAM(Phase Change RAM, 상변화 메모리) FRAM(Ferroelectric RAM, 강유전체 메모리) MRAM(Magnetic RAM, 강자성 메모리) PoRAM(Polymer RAM, 폴리머 메모리) 나노튜브 RAM 홀로그래픽 메모리 모듈러 메모리 등으로 구분된다. 비휘발성 메모리이며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다. 플래시메모리보다 단위가 다르게 빠르다. |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초소형 정밀 기계체계, 멤스) |
MEMS는 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아주 작은 기계 장치에 대한 기술 일본에서는 마이크로 머신, 유럽에서는 MST(마이크로 서비스 기술)이라고 부름 |
Meta Blog |
블로그에 대한 포털 사이트 여러 블로그 내용이 변할 때마다 종합적으로 한 곳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을 제공한다. |
Meta Data |
주요 데이터에 관하여 그 특징이나 성격, 의미 등을 정의하고 설명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보조 데이터 |
MICS(Medical Implant Communication Service) |
의학 삽입물과 통신 시 402~5MHz 사이의 주파수대를 사용하는 사양에 대한 명칭 |
Miracast |
와이파이 협회가 만든 무선영상 전송규격의 일종 모니터에서 보여지는 화면을 압축 후 무선랜을 보내 이를 수신기에서 수신하여 다시금 압축을 풀어 화면에 띄워주는 스크린캐스팅 기술 |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
초고속망의 발달로 많은 수의 사용자들이 도잇에 참여하여 진행하는 RPG(롤 플레잉 게임) |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
휴대폰을 통해 텍스트 중심의 문자 메시지만을 전송하는 SMS에서 발전하여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는 서비스 |
Mobile IPv6 |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모바일 IP |
Moblog(모블로그) |
휴대폰을 통해 생성한 데이터를 인터넷상에서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서비스 모바일 + 블로그 합성어 |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온라인 공개수업) |
인터넷 온라인을 통해 세계를 상대로 진행하는 공개 강의 |
Multi-Modal Interface(다중형태 인터페이스) |
컴퓨터와 인간 사이의 통합적 인터페이스 인간은 키보드, 음성, 펜 등의 입력장치를 통해 컴퓨터에 데이터 입력하고 컴퓨터는 이미지, 3차원 그래픽, 음성, 소리, 진동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로 출력하는 인터페이스를 가리킨다. |
Multipath Fading(다중경로 페이딩) |
전파가 전달될 때 장애물로 인하여 두 개 이상의 경로가 발생하여 하나의 목적지에서 시공간적으로 수신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 방지책 : 이퀄라이저 기술, OFDM(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다이버시티 |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주파수 임차 사업자) |
다른 사업자가 가지고 있는 주파수 자원을 차용하여 사업을 하는 임차 사업자 |
N Screen Service(N 스크린 서비스) |
동일한 콘텐츠를 N개의 상이한 단말기들을 통해서 끊임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
Nano Computer(나노 컴퓨터) |
나노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한 세포 크기의 아주 작은 컴퓨터 |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
내부에서 사용하는 사설 IP 주소와 외부로 보여지는 공인 IP 주소 간의 변환 기능 |
NEMS(Nano Electro Mechanical System, 나노 전자 기계 시스템) |
미세한 나노 규모의 전기, 전자 기계 부품들을 결합하여 만든 시스템 |
NetBook |
외형상 일반 노트북과 유사하지만 뛰어난 이동성을 위하여 무게가 적게 나가고 전략소비량도 적도록 설계한 휴대형 미니 노트북 |
NGN(Next Generation Networking, 차세대 네트워킹) |
NGN은 이동통신 핵심과 접근 네트워크에 있어서 주요 구조적 변화의 본체 |
NRI |
세계경제포럼(WEF)과 유럽경영대학원(INSEAD)이 공동으로 발표하는 지수. 개인은 물론 정부와 기업의 ICT 발전도와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한다. |
NT(Nano Technology, 나노 기술) |
원자나 분자를 분석하고 이해하며 이들을 조작하는 기술을 이르는 용어 |
OCAP(오픈 케이블 응용 플랫폼) |
모든 종합 유선 방송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대화형 텔레비전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미들웨어 플랫폼 |
OFDM(Orthog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
기존의 주파수 분할 다중(FDM) 방식에서 반송파와 직교관계의 부반송파를 추가로 활용하여 다중으로 전송하는 변조 방식 |
OGSA(Open Grid Services Architecture,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
그리드에서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비스 중심의 상업적인 응용에 초점이 맞추어 개발된 표준 애플리케이션 공유용 웹 서비스 표준과 인프라 자원의 공유용 그리드 기술이 결합된 개방형 표준 |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올랩) |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검색하고 분석해서 문제점이나 해결점을 찾는 애플리케이션 |
Ontology(온톨로지) |
우리가 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형식과 개념을 명확히 정의해주는 것을 말한다. 존재를 토대로 하여 실재를 정확히 이해하려는 철학에서 유래된 용어로 단어와 관계들로 구성된 사전의 일종이며 시맨틱 응용의 핵심 개념 Ontology Language : 스키마와 구문구조를 정의하여 시맨틱 웹을 표현하는 언어 |
Open Source Software(OSS) |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타들이 삿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그러나 이것이 저작권을 포기함을 의미하거나 무상 사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라이선스 모델을 잘 읽고 대응해야 하며, 특허권이 설정된 경우 더 확인이 필요하다. |
Open XML |
XML을 기반으로 하여 MS-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MS 오피스 프로그램에 적용된 새로운 개방형 문서 형식 |
OSMU(One Source Multi Use) |
시장에서 이미 성공한 콘텐츠에 다시 투자하여 라이선스 추가함으로써 2차, 3차 콘텐츠로 발전시키는 마케팅 전략 |
PAD(Program Associated Data, 프로그램 연동 정보) |
방송에서 송출되는 프로그램을 시청함과 동시에 해당 방송 프로그램과 관련된 각종 부가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새로운 방송 서비스 |
Patent Troll |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행위를 통해 기업이윤을 창출할 생각은 하지도 않고, 지적재산권을 행사하려는 의도도 없이 특허소송을 통해서만 로열티 수익을 창출하는 특허 전문기업 |
Phablet(패블릿) |
5인치 이상의 화면 크기를 제공하여 동영상 시청과 인터넷 활용에 있어 가독성이 높은 스마트폰 스마트폰 + 태블릿 합성어 |
PhotoSynth(포토신스) |
한 장소를 대상으로 촬영한 여러 사진들을 분석하여 입체적인 3차원 공간을 만드는 기술 |
PLC(Power Line Communication, 전력선 통신) |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선을 이용해서 인터넷 통신을 지원하는 기술 |
POSTNET |
IT를 기반으로 한 우편 물류 유통에 관한 통합 정보 시스템 |
Pro-teur |
전문가와 같은 지식을 갖춘 아마추어 |
QMAIL |
유닉스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메시지 전송 에이전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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